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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와 헤드헌터
직장의 사전적 의미는 ‘생계를 꾸려 나갈 수 있는 수단으로서의 직업’이다
우리 윗세대나 기성세대들은 평생 한 직장에서 회사의 이익을 위해 쉼없이 일하고, 업무 후에도 회사 상사, 동료, 후배와 어울리며 한가족이라는 소속감을 갖는 것을 중요시하여 때로는 직장을 가정보다도 더 우선순위에 놓기도 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직업, 직장을 바라보는 시각은 계속 변화하고 있다.
특히 현재 20대부터 30 대 중반을 일컫는 밀레니얼 세대와 Z 세대를 아우르는 MZ세대들은 기성세대와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예전에는 대기업은 좋은 직장이라는 인식하에 인재 채용에 어려움을 실감하지 못했다.
하지만 MZ 세대에게 좋은 직장은 다른 사람을 의식하기보다 개인의 가치관에 따라 결정된다.
물론 예전와 마찬가지로 회사의 인지도, 연봉도 중요하지만 회사의 평판, 회사의 위치, 특히 Covid 이후에는 유연근무제나 재택근무 유무도 직장 선택에 중요한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MZ세대들은 직장에서 주어진 일만 하기보다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구체적으로 표현한다.
또한, 투명하고 솔직한 커뮤니케이션을 원한다.
디지털 기기를 다루며 온라인상에서 넘쳐나는 정보를 자유롭게 검색하며 자라온 이들은 그 과정 에서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을 있는 그대로 표현했고, 그렇기 때문에 회사 역시 거짓없이 솔직하기를 원한다.
집단 즉 회사를 위한 희생보다 개인의 행복을 우선시한다.
연봉 요구도 당당하다.


위와 같은 특징을 지닌 MZ세대들은 자신들의 일에 열정을 가지고 주도적이며, 커뮤니케이션에 정확성을 추구 하고 개인의 전반적인 삶과 일의 발란스를 생각하며, 회사에 종속되었다고 생각하기보다 회사와 상생의 개념으로 접근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자칫하면 기성세대인 인사팀 시각으로는 개인적이고, 회사에 대한 로열티가 부족하다, 그리고 일 보다 돈에 대한 관심이 더 크다라고 비춰질 수도 있다. 그 간극을 어떻게 풀어갈지는 우리 헤드헌터의 몫이 되기도 한다.

그럼 우리는 MZ세대 후보자와 어떻게 소통을 해야할가?
1. 회사와 포지션에 대한 정보는 청사진만 보여주기보다 자세하고 솔직한 정보를 제공한다.
2. MZ세대는 모바일 세대로 즉각적 소통을 원하므로 진행상황에 대해 끊임없이 소통한다.
3. MZ세대의 커리어에 대한 자신감, 그에 상응하는 대가를 바라는 정당성, 기업에 대한 자신의 의사를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을 격려하지만 예의를 갖추고 정중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안내한다.

결론적으로 업무 전문가적인 대응 뿐만 아니라 기성세대인 회사와 세대의 주축이 되어가는 MZ세대가 잘 어우러 질 수 있도록 좀 더 세심한 커뮤니케이션 조율자가 되어야 할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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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선 컨설턴트 / sunnykim@nterway.com